프랍에서 근무하는 초보트레이더입니다. 

매일 회사에서 저널을 작성하는데 기록을 위해 개인블로그에도 업로드 하려합니다.

2020-10-11 일요일

1.전체시장

에스엔피

골드

비트가 자주 추종하는 대표적인 두상품이다 저번주에 모두 상승마감했다.  요즘은 에스엔피를 추종하고있다. 

2.뉴스

1)트럼프가 추가 돈푸는 것을 총선이후로 미루겠다고 했다. 에스엔피 차트에서 가장최근 빨간 봉은 그때 세벽 3시30분쯤 트럼프의 코맨트 때문에 생긴거다. 그때 비트도 따라갔었다. 

나도 더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했다. 하지만 그렇지않았다. 

2)미국 SBA와 재무부는 5만 달러 이하의 대출에 대한 PPP를 더 단순하게 용서한다고 발표함

* 미국 SBA는 가장 작은 기업에 재정적, 행정적 구제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PPP 용서 프로세스를 간소화한다고 말한다.

시장에 좋은 이슈였다. 토요일에 나온 뉴스다.

3.트레이딩

보면 이더 370이 중요한 레벨이었다.

나는 검정라인 11000돌파할때 레버10정도 진입했다. 그때 밖에서 사람을 만나고있어서 아쉽게 빠르게 정리했다.

돌파 이후 파랑색 라인에서 작은레버 1정도로 숏진입했다. 길게끌고가지못하고 짧게11400에서 익절했다.

밖에서 사람을 만나고 있었기에 신경이 많이 쓰일까봐 작은레버로 진입했음에도 심리가 안됬다. 아쉽다.

나는 원래 저널을 훨씬더 자세하게 쓴다. 놓친자리,베스트 트레이드,워스트트레이드, 그날의 컨디션, 등등 

어떤사람들은 트레이더는 타고나야 한다고 한다. 난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매우 거만한 생각이며, 패배적인 생각이다. 트레이딩은 공부와 같다. 매일 저널과 pnl을 작성하고 그것을 복습하여 실수를 줄여나가는 매우 단순한 반복 연습에 의해 좋은트레이더가 되는 것이다. 

트레이딩을 도박이라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은 트레이딩을 할때 도박을 하게 될거다. 아쉬운 마인드다. 트레이딩은 심리게임이다. 어디서 많은 거래가 발생하고 새로운 추세가 시작될지 사람들의 심리를 읽어 진입하는거다. 

누구나 알 수 있지만, 귀찮아서 알려고도 익히려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물론 마지막 중요 key는 멘탈이다. 

 

 

+ Recent posts